안녕하세요. 하루에 하나씩 입니다.


대한민국 천만 탈모인 시대 입니다.

오늘은 제가 탈모약 먹은 부작용 후기에 대한 얘기 해볼까 해요.


올해로 탈모 약을 먹은지 이제 6년이 넘었습니다.

처음 탈모를 진단 받고 먹은 약은 탈모인들에게 너무 유명한 약인

피나스테리드 오리지널 프로페시아를 1년 정도 먹었습니다.

효과가 떨어지는것 같아서 불안한 마음에 두타스테라이드 성분으로

아주 잠깐 갈아 탔다가 불임의 부작용이 염려되어서 그나마 괜찮다는

피나스테리드 성분으로 지금까지 먹고 있습니다.



탈모약을 복용하시 전에 가장 많이 걱정하시는게  부작용입니다.

결론 부터 말씀드리자면 부작용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그리고 탈모약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약에도 부작용이 다 존재하죠.

다만 우리는 탈모약을 장기로 복용해야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없다가도

생길 수 있고 괜찮아 질 수도 있습니다. 


플라시보효과 들어보셨을 겁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복용하시면 더 큰

효과를 보실수도 있을겁니다. 오히려 너무 탈모약 복용의 지나친 염려는

플라시보효과의 반대인 노시보효과라고 역효과를 보실 수도 있습니다. 

탈모약성분은 자기 몸에 잘 맞아서 부작용이 전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견해이니 참고 하시고 복용하시다 부작용이 있다고 느끼신다면 복용을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하셔서 탈모약을 바꾸시면 됩니다.

일단 먹어봐야 제게 맞는지 알 수 있는게 탈모약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제가 경험한 탈모약의 부작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걱정의 시작 고환통이 가끔 있네요.



약을 복용한 지 10개월쯤 되었을때 느끼기 시작 했는데 몇 달에 한 번씩

고환이 욱신거리는 고환통이 살짝 있었어요. 

저는 빈도랑 통증이 심하지 않아서 걱정은 안하는데 혹여나 여러분들중에

빈도가 너무 잦아지고 통증이 심하다면 탈모약을 처방 받은 비뇨기과의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보고 필요한 경우에는 검사도 꼭 해보세요.

저처럼 고환통이 약하거나 심하지 않으면 약 꾸준히 잘 드세요.


2. 피로감이 몰려왔지만 적응하니 괜찮았어요.



탈모 약을 먹기 시작하고 일주일정도 지나서 부터 평소보다 몸이 무겁고 

피로감을 많이 느꼇어요.

점심 후에 한 알씩 먹었는데 밥을 챙겨 먹고 나서 노곤함과 몸의 무거움을 

평소보다 많이 느꼇습니다. 그러다가 탈모약을 한달이상 먹다보면 몸이 적응을 해가는 건지 덜 피곤하더라구요. 조금씩 적응을 하게 된 후에는 아무 시간에 먹어도 피곤함은 없더라구요. 그래도 불규칙하게 탈모약을 보욕하는 것 보다는 24시간 주기를 가지고 특정 시간에 매일 복용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팁을 드리자면 처음 복용하실때는 약을 저녁이나 밤 늦게 먹으니깐 괜찮았던거 같아요.

탈모약을 먹고 나서 곧 있다 잠들면서 피로를 같이 회복해서 그런거 같았어요.


3. 성욕감퇴는 나이탓일까? 탈모약 장기복용 부작용일까?




연구결과에 따르면 탈모약을 3년 이상 장기로 복용 했을 경우 성욕이

떨어지는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그에 따라서 탈모약 복용을

중단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성욕이 다시 돌아왔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초반에는 성욕이 떨어진다는 느낌이 전혀 없었는데 나이탓인지 30대 후반이 되면서 장기복용에 따른 부작용인지 모르겠으나, 1부터 체감하고 있습니다.

탈모약 장기복용은 성욕감퇴를 불러오는게 맞는거 같습니다.

아무리 30대 후반이라지만 젖가락 들 힘만 있으면 상상을 나래를 펼치는게 남자라 했습니다.

만약 내가 탈모를 당당하게 받아드릴 마음에 준비가 되었다던가, 그냥 쏘쿨하게 가발을 착용하겠다면 탈모약을 지금이라도 당장 중단하고 성욕이 다시 돌아오게 하시면 됩니다.


4. 정액량과 사정량 감소



위의 세 가지 부작용보다는 제게는 아주 많이 고민이 부분인데 

4년 이상 장기 복용자들에 나타나는 거 같아요.

저는 초반에는 전혀 그런 것이 없었고, 30대 후반에 연애와 결혼을 하면서

확실하게 체감을 하고 있는데 이렇게 정액량과 사정량이  감소하는 경우도 

탈모약 복용을 중단하게 되면 다시 회복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복용효과도 다르듯이 이 또한 달라서 1~2개월에서 길게는 

1년 정도걸려서 정상으로 돌아왔다는 사람도 있고 길게는 1~2년 이상 걸렸다는 사람도 있으니 결혼 후에 임신이 잘 안 된다거나 임신 계획 중이라면 탈모약을 중단하시고 임신 계획을 하시는게 맞을겁니다. 

저 또한 임신계획 중이라 탈모약을 중단 중에 있는데 효과를 보는거 같습니다.



위에 4가지는 제가 경험한 부작용이고, 이외에도 남성이 가슴이 커진다거나 

가슴 통증이 있다는 부작용들도 가끔 보고된 적이 있다는데 저는 그런 경험은 없었습니다.


성욕감퇴, 발기부전, 사정량 이상의 부작용이 탈모의 복용 12개월 이내에 

발생한다면 적응기간이라 자연스레 넘어갈 확률이 높으니 정말 심각한

부작용이 아니라고 느껴지신다면 계속 드시면 될꺼 같습니다.

그리고 어짜피 약을 처방 받으려면 2개월내로 병원에 방문해야 하니 그 때마다 전문의에게 의문점이 있으면 꼭 진료 받으세요.


탈모약을 복용할때는 긍정적으로 생각하시고, 염려되는 부작용을 느낀다면

주치의와 상담 후에 탈모약을 복용하시거나 중단하세요.


탈모인 천만시대라도 그 천만에 내가 있다는게 참 씁쓸하죠.

그래도 우리 노력해서 탈모를 조금이라도 극복해봐요^^

탈모샴퓨도 중요하다는데 인기리에 잘 팔리는 탈모샴푸 순위글도 참고해주세요.


2020/01/05 - [순위쇼핑] - 2020년 추천 탈모샴푸 순위 쇼핑 정보 2020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같은 탈모인으로서 힘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