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골이 찌릿하게 땡기는 경험을 하셨군요.

드라마나 영화에서 주인공이 뒷목 잡고 갑자기 쓰러지는 장면이 떠올라 걱정하셨겠어요.

대개 뒷골이 땡긴다는 말은 스트레스성 두통이 주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세가 고르지 못해 생기는 목 통증으로 생기는 두통이 있죠.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처럼 뒷골이 찌릿하게 땡기는 이유는 알아봅시다.

머리가 아파서 걱정을 하시는 분들에게 소중한 정보가 되길 바라며참고 하시되 자신의 증상이 심각하다고 느끼신다면  전문의에게 진료 받아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뒷골이 땡기는 이유와 증상 ◎


두통의 종류에는 편두통, 경추성 두통, 긴장성 두통 등이 있는데 그 원인에 대해서는 명확한 이유는 아직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스트레스, 수면부족, 피로누적 에너지음료,커피와 같은 카페인 과다 섭취 등이 대체적인 원인이라고 말합니다.

1. 긴장성 두통

먼저 뒷골이 땡기면 긴장성 두통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

뒷머리 쪽 두통은 눈을 침침하게 해서 시력 저하까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목의 경추 인대가 늘어나 있거나, 과도한 스트레스 때문에 점차적으로 근육 수축이 진행된 경우입니다.

이럴 경우 경추 주변을 감싸고 있는 후두 신경과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두통을 유발하여 뒷골이 땡기면서 머리가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긴장성 두통의 원인으로는 대부분 운동부족, 스트레칭 없이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올바르지 않은 자세 등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으며 머리 주변에 위치한 근육이 지나치게 긴장해서 찾아오기도 합니다. 

머리가 묵직하게 느껴지면서 목 뒤쪽 부분이 뻐근하거나 아프면서 오랜 시간이 지나서 찾아오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긴장성 두통은 허리디스크나 목디스크의 목과 어깨 부위 등통증 부위가 비슷하여 쉽게 오인할 수 있는데, 실제로 뼈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보다 목과 어깨 주위의 근육들이 늘어나 조이거나 쑤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시적인 현상이라면 안정을 취하거나 간단한 목 스트레칭으로 풀 수 있지만 만성적 두통이라면 신경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턱관절 장애

뒷골이 땡기거나 두통이 있는 다른 증상에는 턱을 뒤로 젖혀 쓸 때 딱 하는 소리가 나거나 입을 벌렸을 때도 소리가 나는 경우 턱관절 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턱관절은 목이나 허리 골반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턱관절의 이상이 찾아오면 다른 부위의 특히 일자목 증상으로 인한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3. 일자목 변형

일자목이 생기게 되면 뒤통수 아래 신경이 머리뼈 와 목뼈 사이에 눌려서 뒷골이 땡기면서 머리가 아플 수가 있습니다.

일자목 증상은 많이 아시겠지만 몽이 정상적 형태인 C 형태가 아닌일자형으로서 목, 어깨가 결리고,머리 전체가 쪼이는 느낌과 가끔 욱신거리는 듯한 두통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데, 수험생 및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에서 주로 발생을 합니다.

일자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가슴을 펴고 천장으로 향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컴퓨터 사용시 모니터 화면을 자신의 눈높이에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화면이 아래에 있다면 자연적으로 눈과 목 등이 굽어지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모니터 화면을 큰 것을 쓰는 것이 좋은데 화면이 작아지면 글씨가 잘 보이지 않아 자꾸만 앞으로 나가는 습성이 생겨 결국에는 일자목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서서히 나타나게 됩니다.

변형된 목 자세 교정 도구

뒷골이 찌릿하게 땡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다양한 원인들이 있었지만, 스트레스와 잘못된 자세가 큰 영향이 있네요. 마지막으로 당부드리지만, 인터넷의 글은 참고만 하시고 본인이 심각하다고 느끼신다면 전문가와 상담해 보세요.